HANYANG BK21 FOUR

WEBZINE VOL.6

BK21 교육연구단(팀) 우수사례

Vol.4 / 2023.06

학생가치창출 지능형기계 전문인력양성 교육연구단

한양대 기계공학부 소홍윤 교수 연구팀,
폴리머 이중주조 공정 기반 패턴 복제와 화학물질 탐지 센서 개발

한양대 기계공학부 소홍윤 교수 연구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소홍윤 교수 연구팀은 폴리머의 경화 온도와 비율만을 조절하여 기존 폴리머의 표면 성질을 유지하며 패턴을 복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복제된 패턴을 화학 물질 탐지를 위한 센서 및 액츄에이터로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저널인 “Sensors & Actuators B: chemical (IF: 9.221, 상위 2%)”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번 연구는 학생가치창출 지능형기계 전문인력양성 교육연구단에 참여하고 있는 기계공학부 소홍윤 교수(교신저자)와 성재범 박사과정생(제1저자)이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 왼 : 소홍윤 교수 / 오 : 융합기계공학 성재범 박사과정생

전 세계적으로 기능성 표면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해 표면 패턴을 복제하는 기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기존 polydimethylsiloxane(PDMS)를 이용하여 패턴을 복제하는 이중주조 방식은 물질 증착이나 플라즈마 공법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이 방식들은 다양한 장비 사용과 공간적 제한이 있으며 기존 폴리머의 표면 성질을 변형시킬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팀이 개발한 방식은 PDMS의 경화 온도와 경화 비율만을 조절하여 기존 폴리머의 표면 성질을 유지하면서 이중 주조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다. 또한, 온도에 의한 열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공정이 진행되며 가열판과 폴리머만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 참고자료

본 이중주조 방식으로 애벌레 움직임을 모사한 표면적 구배가 있는 액츄에이터를 제작하였다. PDMS의 화학물질에 의한 팽윤 성질을 이용하여 아이소프로필 알코올(IPA)과 아세톤을 구분하여 화학물질 탐지성능을 검증하였다. PDMS에 흡수되고 증발되는 과정에서 물질 간 거동시간을 이용한 탐지법이다. 본 연구를 통해 화학물질에 따라 팽윤되는 정도가 다른 폴리머를 사용하여 다양한 화학물질을 탐지하는 센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논문 명
Facile and cost-effective PDMS double-casting method based on curing temperature and ratio for solvent detecting applications
검색 닫기